샐러드랩의 '2026 이커머스 마케팅 가이드북'에서 모든 업종이 2026년에 집중할 마케팅 채널에 대해 네이버를 주목했어요.
'Agent N'은 네이버의 서비스와 콘텐츠,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한 사용자 맞춤형 자체 AI 서비스예요. 올해 1분기부터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적용될 예정이랍니다.
사용자의 대화만으로 맥락과 의도를 파악해 예측 및 제안을 실행하여 추천·결제·배송까지 이어지게 했어요. 특히 Agent N은 사용자의 쇼핑 이력뿐만 아니라 블로그 리뷰 열람 기록, 플레이스 방문 기록 등을 종합 후 고객만의 ‘쇼핑 페르소나’를 구축해 더욱 개인화된 추천이 제공될 거예요.
그렇다면 네이버에서 더 많은 고객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 카카오
지난 9월 카카오톡의 대대적인 개편 기억하시나요?
이때 카카오는 커머스에 진심인 변화를 보여줬어요. 쇼핑탭과 카카오톡 피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숏폼 콘텐츠 및 AI/커머스를 통합해 라이프 스타일을 포괄하는 슈퍼앱으로 확장을 예고했어요.
카카오는 쇼핑탭 하나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숏폼 콘텐츠와 연동된 상품 광고 숏폼 콘텐츠 하단에 상품 광고를 함께 노출해, 이용자가 콘텐츠를 감상하다가 바로 상품 구매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어요.
개인화된 상품 추천 쇼핑탭에서는 이용자의 연령대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개인에게 맞춘 상품을 추천해요. 취향에 맞는 상품을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도록 설계했죠.
바로 참여 가능한 쇼핑라이브 & 인플루언서 협업 광고 카카오톡에서 즉시 참여할 수 있는 쇼핑라이브와 인플루언서 협업 광고, 그리고 카카오톡 추천 아이템까지 구매여정이 한번에 이뤄지도록 연결지었어요.
즉, 카카오는 고객의 이동 단계를 최소화하며, 커머스와 소비를 훨씬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있어요. 카카오톡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지금, 어떤 전략을 준비해야 할까요?
▶️ 유튜브
👀 2026년 업종별 집중할 마케팅 주요 채널은? 바로 유튜브에요.
인지, 클릭, 구매 과정에서 모두 숏폼 동영상 광고를 통해 유입돼, 그 영향력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유튜브 쇼츠’로 고객을 유입시키는 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죠.
유튜브 역시 AI 기반 추천 시스템 고도화와 숏폼 광고의 확장, 브랜드 광고주의 유입이 맞물려 2026년에 광고를 활성화할 전망이에요. ‘(상품)검색’과 ‘영상’이라는 두 개의 거대한 축을 결합해 콘텐츠 자체가 상점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 거죠.
특히 사용자의 체류시간이 긴 유튜브 특성상 검색해 직접 들어오는 것이 아닌 소비자에게 노출되도록 하는 GEO 전략의 핵심 플랫폼이 될 예정이기에 주목해야 해요.
🚫 소비자는 이제 검색하지 않는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구매 의도를 가지고 물건을 하나하나 탐색하는 방식이 아닌, 우연히 들어와 AI가 보여주고 발견해 구매하는 쇼핑을 해요. AI는 계속해서 발전하고 그에 맞춰 소비 방식도 격변하는 이때 우리 쇼핑몰 규모에 어떤 전략으로 어떤 마케팅을 펼쳐야 할지 고민이실 것 같아요.
‼️ AI시대에 발맞춘 마케팅 전략이 궁금하다면, 샐러드랩의 '2026 이커머스 마케팅 가이드북'을 확인해보세요‼️ 146명의 설문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규모에 맞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해답을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이 새로운 AI 생태계에서 적응한다면 단순히 트렌드를 쫓는 것을 넘어 매출을 크게 늘릴 수 있는 강력한 성장 기회가 될 거예요!